상단여백
HOME 독자기고
'임실의 전북119안전체험관'에서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 교육팀장 최용명
호남제일인터넷신문 | 승인 2019.05.16 19:13

행복이란 의미를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사람마다 매우 다양한 의견과 생각이 존재할겁니다.
과거에는 행복이 단지 배부르게 먹고, 아프지 않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생리적인 것 이었다면 현대에 이르러서는 행복이 개념이 더 고차원적인 것이 됐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심리학자인 에이브러햄 해롤드 매슬로는 욕구충족 5단계 이론에서 인간이 삶 속에서 가장 기초적인 생리적 욕구가 이루어지면 다음으로 찾는 것이 자신과 가족(집단)의 안전에 대한 욕구라고 일찍이 설파했습니다.
전라북도에서는 도민의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3년 전북 임실군 임실읍에 3만평이 넘는 넓은 부지를 마련, 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을 만들어 다섯 가지 테마·50여종의 안전체험을 운영중입니다.
“첫째”테마는 재난종합체험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을 대비해 소화기 사용법, 화재 대피(미로에서 비상구 찾기), 지진, 자동차 전복, 엘리베이터 갇힘 사고, 약물(알콜) 중독, 퀵보드 사고, 자전거 안전, 감염병 예방 요령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둘째”테마는 위기탈출체험으로 화재 및 재난의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피난기구를 이용해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체험해 몸에 익힙니다.
완강기, 공기안전매트, 승강식피난기, 비상구 및 간이벽체, 경사구조대, 수직구조대, 피난사다리, 고공횡단, 화재진압, 로프매듭법, 외줄횡단, 헬기 호이스트구조, 후면레펠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셋째”테마는 물놀이안전체험입니다.
물속으로의 종합물놀이장, 익수체험, 선박탈출, 뗏목탈출, 출렁다리, 외나무다리, 급류체험으로 구성됐으며 별도 과정으로 초등학교 수업과정에도 있는 생존수영장을 여름철(6.15 ~ 8.31)에 운영합니다.
“넷째”테마는 어린이 안전체험입니다.
윙윙쌩쌩(태풍), 대롱대롱(산악), 흔들흔들(지진), 더듬더듬(화재대피), 풍덩풍덩(물놀이), 미니소방서로 구성됐으며 주말 체험 시 어린이들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인형극과 같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다섯째”테마는 전문응급처치 체험입니다.
기본인명구조술(심폐소생술)뿐만 아니라 기도폐쇄 응급처치, 열·냉에 의한 손상 응급처치, 동물 및 곤충에 의한 손상 응급처치, 뼈·근육 손상 시 응급처치를 배울 수 있으며 일상생활속의 응급처치를 구급대원들로부터 전문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섯 가지 테마로 운영되는 전북119안전체험관은 체험객의 눈높이에 맞춘 현실적 체험을 실시, 연간 16만명에 달하는 인원에 대하여 안전체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민은 누구나 안전체험관을 방문한다면 안전(safety)과 재미(fun)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경험을 할실 수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가족들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과 더불어 근대의 궁중소방대 체험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되어 있으니 가정의 달이며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인 5월, 온가족이 함께 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으로 오셔서 fun, fun & safety(재미와 안전)를 찾아보기를 필자는 추천합니다.

호남제일인터넷신문  ho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호남제일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남제일인터넷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21 3층  |  대표전화 : 063)232-0070  |  팩스 : 063)287-6800
등록번호 : 전북 아00087  |  등록일 : 2016년 3월 16일  |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백동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선균
Copyright © 2019 호남제일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