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시리즈
'2019년 한가위 민속놀이마당' 개최
김지애 | 승인 2019.09.09 19:43

전통 놀이와 함께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세요!
세대 간 단합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 이하 전주박물관)은 「2019년 한가위 민속놀이마당」을 오는 9월 12일 목요일부터 9월 15일 일요일까지 전주박물관 본관 및 문화사랑방, 옥외뜨락에서 개최한다. (단, 13일 금요일 추석날 당일은 휴관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의 고유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온가족이 함께 민속놀이를 즐기고 추억의 놀이를 하면서 세대 간이 단합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상시 운영하고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추석 명절 기간 동안 언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열어놓는다.
상시 체험 부스에는 대형 윷놀이, 연날리기, 투호놀이, 활쏘기 등을 할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 체험 마당’과  딱지치기, 공기놀이, 비석치기, 동전던지기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추억의 놀이마당’을 운영한다.
또한 지게지기, 절구질하기, 맷돌 돌리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옛 생활도구체험’이 가능하며 북, 장구, 꽹과리, 징, 소고 등으로 경쾌한 우리 가락을 뽐내볼 수 있는 ‘사물놀이체험’을 운영해 전통 문화와 친근해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한다.
뿐만 아니라 양반들의 고유 놀이인 쌍륙놀이(주사위놀이)와 선비들이 즐겨하던 경연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민속놀이 경연대회 ‘놀이마당 오감’도 운영해 단체 겨루기 놀이의 진면목을 선보인다.
당일 체험 부스에는 볼거리와 만들기 등을 마련하여 행사의 재미를 더한다.
12일(목)에는 35사단 장병들이 펼치는 화려한 ‘군악대 공연’과 ‘전통 투각등’을 만들 수 있고, 가족영화 ‘몬스터 호텔3’를 상영한다.
14일(토)에는 국악의 묘미를 엿볼 수 있는 ‘국악여행’ 공연과 ‘전통 손제기 만들기 체험’, 가족영화 ‘인트레더블2’를 상영하고 15일(일)은 ‘백제 금관 만들기’와 가족영화 ‘신비아파트444’를 상영할 예정이다. (행사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야외행사는 기후상황 등에 따라 장소가 변동될 수 있음)
국립전주박물관은 한가위를 맞아 박물관을 찾은 시민들과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에게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잊혀져가는 세시풍속에 대한 관심과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김지애  ho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호남제일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21 3층  |  대표전화 : 063)232-0070  |  팩스 : 063)287-6800
등록번호 : 전북 아00087  |  등록일 : 2016년 3월 16일  |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백동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선균
Copyright © 2019 호남제일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